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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취업지원제도

국민취업지원제도란, 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,
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하는 한국형 실업부조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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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취업지원제도란?

국민취업지원제도란 참여자의 소득과 재산 등에 따라 두가지 지원 유형으로 나뉘며 유형과 상관없이 공통적으로
취업상담 직업능력향상지원 취업알선 의 단계별 지원을 받게 됩니다.


지원내용

구분 Ⅰ 유형 Ⅱ 유형
취업지원서비스

취업상담 (직업심리검사/구직방향 설정)

직업능력향상지원 (직업훈련, 해외취업프로그램, 일경험)

취업알선 (이력서, 면접클리닉/동행면접)

취업성공수당 (최대 150만원, 중위소득 60% 이하 해당 시)

소득지원

구직촉진수당 월 50만원 x 6개월

가족수당 월 최대 40만원 추가지원*대상자에 한함

조기취업성공수당 취업활동 계획 수립 후 3개월 이내 취업 시 잔여 구직촉진수당 50% 지급

참여수당 최대 15 ~ 25만원 직업훈련 참여 시

훈련참여수당 월 최대 28.4천원 최대 6개월

참여 장려수당 최대 6만원


참여요건

구분 Ⅰ 유형 Ⅱ 유형
연령 15~69세 청년 18세~34세 특정계층 15~69세 청년18~34세 중장년35-69세
소득 중위소득 60%이하 중위소득120%이하 무관 중위소득100%이하
재산 4억원 이하 5억원 이하 무관

훈련신청 절차

01 교육과정 상담

전화 상담 및 방문상담

02 국민내일배움 카드신청

국취제 참여속도에 따라 본인 혹은 국취제 담당자와 함께 발급 진행

03 카드 수령

우편/은행 수령

04 HRD-NET 수강신청

국취제 담당자를 통한 신청

05 교육과정 수강

수강 및 자격증 취득